Ⅰ. 서론
20세기 후반 근대주의로부터의 탈피를 선언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서양의 문화, 예술,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 이론에도 영향을 미쳐 이전에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라
건축), 근대건축(모더니즘 건축), 현대건축(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순서로 변화 발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건축양식의 변화는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맥락 속에서 분석할 때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건축사의 흐름 중에서, 현재 우
비과학적인, 비이성적인 종교적 세계관을 해체시켰다. 그러므로 모더니즘은 이성의 힘을 통해 역사의 진보, 과학기술에 대한 믿음을 전제로, 이성에 정당성을 부여하여 개개인의 비판적 사고, 사회적 책임, 이성과 자유에 근거한 합리적 사회를 이룩하겠다는 거대한 흐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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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화, 그리스 폴리스, 유럽의 사상인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중국 왕실의 역사를 통하여 세계사의 흐름을 간략하게 알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역사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리라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1.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한 이유 및 일본의 근대화에 내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
근대로의 이행을 설명할 수 있을까 하는 점에서는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러한 소수의 엘리트들이 역사를 이끌어 온 것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우리가 그동안 배웠던 몇몇의 사건보다 좀 더 크고 본질적인 흐름이 있었고, 그에 따라 역사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과학계, 나아가 과학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과장하자면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과학은 그의 이론을 발전시키거나 수정한 것이 대부분일 정도였다. 그리스의 자연철학자 이전에는 과학이라는 것이 없이 단순한 인간생활에 유용한 실용적인 지식,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서양쪽의 고도차이가 심할 뿐 아니라 지형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이렇듯 중국대륙은 산지, 고원, 구릉, 평원, 분지가 서로 얽혀 있는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하천이 발달한 동부평야 유역은 예전부터 인구가 밀집한 생활을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중국 대륙은 남북위도의 차이에 따라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